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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소개

The Korean Ceramic Socie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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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국 규정

제 1 장 총 칙

제 1 조(목적) 본 규정은 정관 제41조 및 규칙 제41조에 의거 사단법인 한국세라믹학회(이하 본회라 한다)에 사무국을 구성하고, 그 운영에 관하여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적용범위) 본회의 사무를 처리함에 있어 특별히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 에 따른다.

제 2 장 사무국

제 3 조(사무국의 조직) 본회의 사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정관 41조 및 동 규칙 제 41조에 의한 사무국을 두고, 사무국에는 사무국장을 둘 수 있다.

제 4 조(사무직원의 정원) 사무국에는 약간 명의 직원을 두며 그 정원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제 5 조(사무조직의 변경) 포사무조직 및 기구를 변경하거나 별도의 기구 및 조직을 설치하고자 할 때에는 이사회의 의결에 따른다.

제 3 장 인 사

제 6 조(임면권자) 사무국장은 이사회 의결을 거쳐 회장이 임면하고, 직원은 회장이 임면하되 이사회 추인을 거쳐야한다.

제 7 조(채용원칙) 직원의 신규임용은 공개 채용을 원칙으로 한다.

제 8 조(채용자격) 직원은 다음 각 호의 자격을 가진 자 중에서 우선 채용한다.

  1. 신체건강하고 성격이 온순하며 용모와 태도가 단정한 자
  2. 가정환경이 원만하고, 본회에 헌신할 자세가 되어 있는 자
  3. 세라믹학회 및 관련 분야에 관한 전공 지식이 풍부한자
  4. 기능직의 경우 관련 직종 자격증을 가진 자

제 9 조(채용금지자) 다음 각 호의 경력에 해당하는 자는 직원으로 채용할 수 없다.

  1. 법률에 의한 금치산자 및 그에 준하는 자
  2. 기타 직원으로서 중대한 결격사유가 있는 자

제 10 조(제출서류) 직원채용에 응시하는 자는 다음 각 호의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단, 외국 국적 보유자는 주민등록 초본 등 제출이 불가한 서류는 면제하고 대신, 국내 체류 허가 관련 서류를 제출한다.

  1. 자필 이력서
  2. 명함판 사진 2매
  3. 병역 증명서(남자)
  4. 주민등록 초본
  5.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및 추천서
  6.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한 서류

제 11 조(채용시험) 채용은 서류전형 및 면접을 실시한다.

  1. 서류전형 및 면접은 직원 인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2. 직원 인사위원회는 회장, 수석부회장, 부회장, 수석운영이사로 구성한다. 당해연도 총무이사는 당연직으로 한다.

제 12 조(채용 결정 후 서류제출) 채용이 결정된 자는 다음 서류를 제출하여야 한다. 단, 외국 국적 보유자는 주민등록 등본 등 제출이 불가한 서류는 면제하고 대신, 국내 체류 허가 관련 서류를 제출한다. 

  1. 서약서
  2. 보증 보험에서 발행하는 3천만원 액수의 보증 보험 증권
  3. 주민등록 등본
  4.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서류

제 13 조(수습기간 및 처우 등)

  1. 신규로 채용한 직원은 3개월의 수습기간을 둔다.
  2. 수습기간에는 수습직원으로 발령하며, 그 급여는 급여 규정에 정한 바를 따른다.
  3. 수급기간에 소질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정이 된 경우에는 임용을 취소할 수 있다.
  4. 수습기간도 근속 연수에 포함한다.

제 14 조(인사 기록서류) 본회 사무국 인사 담당자는 제12조, 제13조 규정에 의한 서류 및 인사기록 카드를 작성비치 하여야 한다.

제 15 조(인사기록 유지) 학회 사무국 인사 담당자는 직원의 임명, 보직, 승진, 승급에 관 한 인사사항에 관한 것을 인사기록 카드에 기록하고 보존하여야 한다.

제 16 조(겸직금지) 채용된 직원은 회장의 허가 없이 타 업무에 종사할 수 없다.

제 17 조(손해배상) 직원이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하여 학회 재산에 손해를 입혔을 경우에는 이를 변상하여야 한다.

제 18 조(징계) 다음 각 호에 해당되는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는 총무이사의 제청으로 직원 인사위원회에서 징계를 할 수 있다.

  1. 본 회의 명예와 위신을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였을 때
  2. 고의 또는 과실로 본회에 재산상의 손실을 끼쳤을 때
  3. 근무 질서를 문란시키는 행위를 하였을 때

제 19 조(징계의 종류) 징계는 다음의 각 호와 같이 구분한다.

  1. 제적: 직원의 신분을 제적하여 면직한다.
  2. 의원면직: 직원의 원에 의해 사직서를 수리하고 면직한다.
  3. 정직: 6개월 이하의 기간 중 직원의 신분을 보유하거나 직무에 종사하지 못하며, 보수를 지급하지 아니한다.
  4. 감봉: 6개월 이하의 기간 중 보수의 1/10을 감한다.
  5. 견책: 총무이사에게 경위서를 제출하게 한다.

제 20 조(업무인계) 직원이 해고 또는 퇴직할 경우는 관장하였던 금품, 자료, 기타 일체의 물품을 반납하고 관장업무에 관한 일체의 서류를 후임자에게 정확히 인계하고 학회장에게 인계자와 인수자가 서명하여 서면으로 보고하여야 한다.

제 21 조(정년) 직원의 정년은 다음과 같다. 정년은 사무국장 60세, 기타 직원 55세로 한다.

제 4 장 급 여

제 22 조(용어의 정의) 이 규정을 적용하는 급여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연봉이라 함은 직원에게 지급되는 모든 수당을 포함하여 당해 연도의 총 급여를 말한다.
  2. 퇴직금이라 함은 1년 이상 근무한 직원이 퇴직할 당시에 지급하는 금액을 말한다.

제 23 조(지급제도) 급여의 지급은 연봉의 1/12을 매월 지급한다.

제 24 조(급여의 책정) 연봉과 신규직원의 급여는 직원 근무성적 또는 경력 등을 바탕으로 직원 인사위원회에서 책정하며, 본인과의 연봉계약 또는 근로계약으로 확정한다.

연봉계약서(서식 10)는 연봉을 책정한 후 서명 날인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고 매년 작성한다.
  • 신규채용 직원의 급여는 근로계약서(서식 11)를 작성하여 서명 날인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하고 채용일로부터 2년간 작성한다.
  • 제 25 조(지급일) 직원의 봉급은 매월 25일에 지급한다. 다만 지급일이 휴일인 경우에는 그 전일에 지급한다.

    제 26 조(지급방법) 급여의 계산은 다음과 같다.

    1. 발령 월의 급여는 일할 계산한다.
    2. 1년 이상 근속한 직원의 경우 당해 월의 14일 경과 후 퇴직하거나 무급 휴직을 하였을 때는 당해 월 급여를 전액지급하고, 14일 미만인 경우에는 일할 계산한다.

    제 27 조(수습직원의 급여) 수습기간 중에 있는 신입직원의 급여는 통상 임금의 80%를 지급한다.

    제 28 조(퇴직금) 퇴직금과 관련된 사항은 근로기준법에 따른다.

    제 29 조(포상) 본회 발전에 지대한 공이 있다고 인정되는 직원 또는 장기 근속한 직원에게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회장이 포상할 수 있다.

    제 5 장 회 계

    제 30 조(회계처리 기준)

    1. 본회의 회계 업무는 이 규정에 따라 처리한다. 단, 이 규정에 정하여 있지 않은 사항은 기업회계기준 등의 관계법령과 회계 관습에 따라 운영이사회의 승인을 받아서 처리한다.
    2. 본회의 회계연도는 정부회계연도를 따른다.
    3. 계정과목은 중요성의 원칙에 따라 설정하고 명료성, 계속성, 비교성이 유지되어야 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이를 변경할 수 없다.

    제 31 조(회계 책임자) 회계 책임자는 재무이사가 담당한다.

    제 32 조(장부 및 증빙서류의 보존) 회계장부와 증빙서류는 5년간 보존하고, 기타 사항은 관계법령을 따른다.

    제 33 조(장부의 작성, 보고, 결재)

    1. 회계 담당자는 금전출납부를 계정과목별로 매월 말일을 기준하여 모든 회계장부를 마감하고 월계표 및 누계자료를 작성하여 익월 10일까지 회계 책임자에게 보고하고 결재를 받는다.
    2. 회계 담당자는 매월 말 회계처리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합계잔액시산표를 작성하여야 하고, 예금잔액 조회는 통장과 대조하여야 한다.
    3. 회계 담당자는 합계잔액시산표를 짝수 월 15일까지 회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34 조(전표 및 증빙서)

    1. 회계 담당자는 회계증빙을 위하여 전표상의 제반 거래사실을 입증하는 서류(영수증, 송금영수증, 세금계산서, 청구서, 주문서, 계약서 등)를 첨부하여야 한다.

    제 35 조(금전의 취급)

    1. 본회의 모든 금융거래는 학회장의 명의로 행한다.
    2. 금전에 대한 취급책임은 담당자에게 있으며 회계 책임자는 이를 감독한다.
    3. 상비현금은 회계 책임자가 승인하는 한도 내에서 전도지출 하여 운영하고, 상비현금의 사용에 대하여 증빙과 내역서를 첨부하여 정산하고 이를 회계 책임자에게 보고한다. 
    4. 금액이 확정되지 않거나 긴급할 때에는 회계 책임자의 사전 결재를 받아 전도지출할 수 있으며 이를 조속히 청산한다.

    제 36 조(회계 집행 결재)

    1. 일반회계의 모든 수입과 지출은 각각 정해진 절차에 따라 서식 1~4의 기안·구매품의서 및 수입·지출결의서를 작성하여 위임전결규정에 따라 재무이사, 수석이사 및 회장의 결재를 받아 집행한다. 
    2. 특별회계 집행은 해당 위원회 위원장의 지시에 따르고, 회계 책임자에게 보고한다.

    제 37 조(인수인계)

    1. 회계의 인계는 회장의 임기 만료일 기준으로 본회 소유의 유동 자산 목록, 은행 잔고 목록, 미수금과 미지급금 목록을 확인하는 것으로 가름한다.
    2. 결산에서 발생하는 잉여금은 기금으로 전출시키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운영이사회는 미수금을 회수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회수가 불가능한 것으로 파악되는 미수금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결손 처리한다.
    3. 차기 회계 연도로 이월되는 연속 사업이 있을 경우 사업개요(사업명, 계약체결 상대 기관명, 계약기간, 잔여 사업비 사용 계획 등)을 첨부하여 인계한다.

    제 38 조(결산)

    1. 회계 책임자는 회계결산을 연차결산을 통해 이사회에 보고한다. 
    2. 회계 책임자는 익년 2월말까지 결산 보고를 해야 한다.
    3. 연차결산시 발생되는 당기 잉여금과 미수금 처리는 제10조 2항을 따른다. 
    4. 회계 책임자는 대손충당금 설정과 감가상각 계상 등 결산에 필요한 기타 처리에 있어서 법인세법과 그 시행령을 준수한다.
    5. 본회 명의의 모든 유동 자산은 이사회에 보고한다.
    6. 회계연도가 시작되면 일반회계의 기초 운영 자금으로 학회발전기금에서 일정액을 무이자로 대여하여 집행하고, 이 대여금은 회계연도가 종료되기 전까지 학회발전기금으로 반환한다.
    7. 7. 결산보고는 다음의 서류를 구비하여야 한다.
      가. 대차대조표
      나. 손익계산서
      다. 각계정명세서
      라. 합계잔액시산표
      마. 외부 회계 전문 기관의 회계 집행 검토 결과 보고서
      바. 기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서류
    제 6 장 복 무

    제 39 조(근무시간)

    1. 직원의 1주간 근무시간은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40시간으로 하며, 토요일은 휴무(休務)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사무직원의 1일 근무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로 하며, 점심시간은 낮 12시부터 오후 1시까지로 한다. 다만, 학회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1시간의 범위에서 점심시간을 달리 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제 40 조(근무시간 등의 변경) 학회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사무직원에 대하여 제39조 제1항 및 제2항에 따른 통상의 근무시간 또는 근무일을 변경하여 근무하게 할 수 있다.

    제 41 조(시간외근무 및 공휴일 등 근무)

    • 학회장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제39조 및 제40조에도 불구하고 근무시간 외의 근무를 명하거나 토요일 또는 공휴일 근무를 명할 수 있다.
    • 학회장은 제1항에 따라 토요일 또는 공휴일에 근무를 한 직원에 대하여 그 다음 정상근무일을 휴무하게 할 수 있다. 다만, 본회의 업무 사정이나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다른 정상근무일을 지정하여 휴무하게 할 수 있다.

    제 42 조(연차 유급휴가) 사무직원의 연차 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을 따르되, 사무국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인원과 시기를 조절한다.

    제 43 조(특별휴가) 사무직원의 연차 유급휴가는 근로기준법을 따르되, 사무국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인원과 시기를 조절한다.

    1. 다음의 사항에 해당할 때에는 본인의 신청에 의하여 5일의 특별휴가를 줄 수 있다. 다만, 특별휴가를 실시함에 있어 원격지일 경우, 실제 필요한 왕복 소요일수를 가산할 수 있다.
        가. 본인의 결혼
        나. 직계 존비속의 사망
    2. 다음의 사항에 해당할 때에는 본인의 신청에 의하여 1일의 특별휴가를 줄 수 있다.
        가. 직계 비속의 돌
        나. 직계 존속의 회갑, 칠순 등
    3. 여직원에게 매월 1일의 생리휴가를 허용할 수 있다.

    제 44 조(출산·유산·사산휴가) 근로기준법 관련 법규를 따른다.

    제 45 조(복무 실태의 확인ㆍ점검) 학회장은 사무국 직원의 근무시간, 출퇴근, 휴가, 출장 등 복무 실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서식5)근무상황신청서, (서식6)출장신청서, (서식7)개인별복무상황부를 비치하고 기록을 5년간 유지하여야 한다.

    제 7 장 위임전결 및 문서

    제 46 조(위임전결)

    1. 결재문서는 그 중요도에 따라 담당이사에게 결재권을 위임한다. 다만, 일상 반복되는 업무 등 신속처리를 필요로 하는 기타 사무에 대하여는 담당자에게 결재권을 위임할 수 있다.
    2. 담당이사의 전결사항은 [별표 1] 공통 위임전결 구분표와 [별표 2] 위임 전결 범위와 같다.

    제 47 조(책임) 전결사항에 대하여 전결권자는 학회장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제 48 조(중요사항)

    1. 전결권자는 전결사항이라 할지라도 중요한 사항은 미리 구두 또는 문서로 수석운영이사 또는 회장의 지침을 받아 처리할 수 있다.
    2. 사무국 담당자가 전결 처리한 사항 중 특히 중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은 담당이사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제 49 조(경미한 사항) 이 규정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과 규정된 사항 중 경미한 것에 대하여는 그 정도에 따라 담당자가 전결할 수 있다.

    제 50 조(합의) 전결사항 중 다른 담당이사와 관련되어 합의를 요하는 사항은 그 담당이사의 합의를 받아야 하며 합의를 받지 못한 경우에는 그 이유를 기재하여 수석운영이사 또는 회장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제 51 조(문서결재) 공문을 작성할 경우에는 기안하여 순서에 따라 상사의 결재를 받아야 한다.

    제 52 조(문서시행) 결재가 끝난 성안문서는 회장의 명의로 시행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 53 조(문서발송) 성안문서를 발송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문서번호를 기재하고 학회직인을 찍어 발송한다.

    제 54 조(문서의 보존기간)

    1. 문서의 종류별 보존기간은 다음과 같다. 가. 영구 - 역사적 가치가 있거나, 이사회 심의를 거치는 문서 및 그 밖의 문서로서 영구적으로 보존할 필요가 있는 문서
      나. 준영구 - 이사회 심의를 거치는 문서, 각종 준거물에 관한 원본 및 그 밖의 문서로서 영구보존할 필요는 없으나 10년을 초과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문서
      다. 10년 - 일반정책 및 제도에 관한 계획, 조사연구 및 보고문서 각종 인가·허가 및 면허 등에 관한 원본문서 그 밖의 문서로서 10년 동안 보존할 필요가 있는 문서
      라. 5년 - 예산, 결산 및 감사 관계 문서 그 밖의 문서로서 5년 동안 보존할 필요가 있는 문서
      마. 3년 이하 - 단순한 자료요구, 업무연락 통보, 조회 등을 위한 문서, 그 밖의 문서로서 3년을 초과하여 보존할 필요가 없는 문서
    2. 문서의 종별 보존기간은 “정부공문서 분류번호 및 보전기간 책정기준 등에 관한 규칙”에 준하되, 별도로 제정 운용할 수 있다.
    3. 보존기간은 처리완결의 다음해 1월1일부터 기산한다.

    제 55 조(인감 사용) 인감 및 직인은 공문 또는 회계서류에 인감 및 직인을 사용할 때마다 인감 및 직인 날인대장(서식 8)에 그 내역을 기록하여야 한다.

    제 56 조(문서의 폐기) 보존기간이 경과한 문서를 폐기할 때에는 문서기록대장(서식9)에 폐기 년월일과 문서목록 및 그 밖의 사항을 기록하여 보존하되, 회장의 결재를 얻어 폐기한다.

    준 칙

    기타 이 규정에 정하지 않는 사항은 사무국의 운영관례 및 사회적인 통념에 따른다.

    부 칙

    본 규정은 이사회를 통과한 날로부터 효력이 발생한다.